도수치료 후기, 척추측만증을 중학생 때부터 앓고 있던 제가 약 2년간 치료를 받은 후기에 대해서 주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또한 도수치료, 물리치료가 더쿠, 디시 등에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데 이에 대해서도 말해드리겠습니다.
척추측만증 도수치료 후기
척추측만증 도수치료 후기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측만증이라는 것에 대해서 조금 아셔야 합니다. 이는 척추가 정상적인 모양으로 있는 것이 아닌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회전이 걸려서 휘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가 변형이 생기면 거북목, 일자목, 다리 길이 다름, 골바 뒤틀림, 요통, 허리 통증, 경추통증 등이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허리만 마사지하고 도수치료를 한다고 완화되고 치료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전반적인 뒤틀림을 치료해야 하기에 치료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그 외에 도수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만성통증: 허리, 목, 어깨, 무릎 등의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도수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과 관절의 불균형을 바로 잡기에 통증을 완화합니다.
- 운동부상: 운동 중 발생한 근육 및 관절 부상 후 회복 과정에서 도수치료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상 부위를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 수술 후 재활: 수술 회복 기간 동안 도수치료는 근육과 관절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이는 빠른 일상 복귀를 돕습니다.
- 관절염: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운동 제한을 겪는 환자들에게 도수치료는 증상 완화와 운동 범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근골격계 불균형: 자세 불량이나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한 근골격계 불균형이 있는 경우, 도수치료는 균형을 맞추고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와 긴장: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근육 긴장이 있는 경우, 도수치료는 긴장을 풀어주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킵니다.
도수치료 효과
도수치료 효과는 기본적으로 틀어진 체형을 교정시켜주고 변형된 체형으로부터 오는 통증을 경감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모든 치료가 그렇듯 어떤 통증도 경감시켜 주고 낫게 해주는 만병통치약과 같은 치료법은 아닙니다. 치료할만한 몸상태를 치료했을 때 효과가 있는 것이죠. 그 외 주요 효과는 아래와 같은데요.
- 통증완화: 도수치료는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어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허리통증, 목 통증, 어깨 통증 등 만성통증을 겪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운동 범위 개선: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환자가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관절염이나 부상으로 인해 제한된 운동 범위를 회복하는 데 유용합니다.
- 혈액 순환 촉진: 도수치료는 근육과 조직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조직의 회복을 촉진합니다. 이는 염증을 줄이고, 치유과정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근력 강화: 특정 근육을 자극하고 강화하여 신체 균형을 맞추고,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특히 재활과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스트레스 감소: 도수치료는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 정신적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이는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중학생때 건강검진을 통해서 척추측만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전까지는 간단한 스트레칭 정도는 많이 했지만 도수치료를 받아본 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2022년부터 집 근처에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으러 간 김에 도수치료도 저렴하게 하고 있어서 같이 해봤는데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온열치료나 전기치료도 물론 좋지만 사람이 직접 팔꿈치 같은 부위로 꾹꾹 눌러가면서 문제 있는 부위를 풀어주는데 엄청 아프면서 시원하더라고요.
도수치료 효과, 결과적으로 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기존에 키가 173cm였는데, 2년이 지난 지금 측정을 해보니까 175cm가 되었다라고요. 허리, 목, 골반, 다리가 교정이 조금씩 되면서 키가 커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고질병같은 목 통증, 허리 통증, 요통, 날개뼈 사이 통증 등 우리가 흔히 겪는 그런 통증들 또한 많이 사라졌습니다. 특히나 저는 앉아 있는 시간이 많고 업무 시간이 많아서 일주일에 한 번만 가는데도 효과가 좋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도수치료는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덧붙여서 도수치료 전에 온열치료나 전기치료를 먼저 해주시면 문제가 있는 부위를 풀어주고 도수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2배는 더 시원하답니다.
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 비용의 경우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사악하죠. 일단, 비급여이기 때문에 저렴한 곳은 30분에 5만원 비싼 곳은 10만 원 이상 부르는 곳도 많습니다. 다행히 제가 다니는 병원의 경우에는 유명 야구단 소속이었던 물리치료사 선생님이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30분에 5만 원 밖에 안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잘모르는 팁이 하나 있다면, 도수치료를 받으실 때 실비처리가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모든 보험이 삼성화재, 삼성생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삼성화재 실비보험을 통해서 조금은 저렴하게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실손의료비보험
도수치료 실비는 1년에 정해진 횟수에 따라 다르게 적용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제가 가입되어 있는 삼성화재 실손의료비보험 비급여 특약의 경우 보험가입금액(350만 원) 한도 내에서 1년에 최대 50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사악한 도수치료 비용을 조금이나마 저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실비보험 종류
도수치료 실비보험 적용여부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싶이 적용이 되는 항목입니다. 그러나 모든 보험사와 모든 상품에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계약 시 약관을 꼼꼼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삼성화재 실손의료비 보험이 가입되어 있어서 이걸로 적용을 받았습니다. 그 외 몇 가지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현대해상: 건강보험 THE 건강한 백세
- DB손해보험: 프로미라이프 건강보험
- KB손해보험: KB건강보험
- 한화손해보험: 실손의료보험
✅도수치료 실비 적용 준비물
- 의사 처방전
- 정형외과 또는 재활의학과 가기
- 지정 병원 이용: 다는 아니지만 몇몇 보험사에서는 지정된 병원만 가라고 하니 약관을 잘읽어보세요.
- 치료 횟수제한: 이는 다 다르기 때문에 잘 보셔야 합니다. 제가 가입되어 있는 삼성화재는 한도 내에서 1년에 50번까지 가능했습니다.
결론
도수치료 후기는 다양한 근육 및 관절의 문제를 꾸준히 치료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결과도 저는 개인적으로 보였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를 받을 생각입니다.
젊을 때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있지만 젊을 때 몸을 다치면 나이 먹어서 몇 배는 힘듭니다. 그러니 다치면 바로 치료를 받아야 노후에 조금이라도 편하게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실비 적용도 받을 수 있으니 안 받는 게 손해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