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분들은 모두 가슴속에 사직서를 품고 다니죠. 그런데 막상 퇴직을 하려고 하니 사직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양식은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사직서 작성방법과 표준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올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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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쓰는 법
사직서를 작성하실 때는 기본적으로 성명과 기본 개인정보, 회사명, 소속 직위와 사번 등 퇴직할 사람의 인적사항이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언제 입사했는지 정보가 간략히 담긴 입사 일자와 사직 일자, 퇴직사유 등을 정확히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퇴직 사유를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어디까지 구체적이어야 하는지 난감해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직서 제출을 하기 전에 구두로 퇴직 의사를 밝히면서 사정을 설명을 하셨는지, 그렇지 않았는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구두로 미리 의사를 밝혔다면 같은 내용을 기재하시면 되시고요. 그렇지 않다면 본인의 현재 상황을 적당히 진술하고 간략하게 작성 후 전달하시면 됩니다.
퇴직사유를 작성하실 때 퇴직사유가 없는데 어떻게 하냐 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어렵게 생각하실게 아니라 솔직한 기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개인 사정이나 거주지 이전 사정, 건강상 이유 등으로 작성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퇴사 이후 동종 업계로 이직하거나 재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지를 남기는 것이 현명하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성명, 회사명, 소속 직위 등과 같은 인적사항 필수기재
- 퇴직사유 필수기재(구두로 미리 말했으면 같은 내용 기재, 구두로 미리 말 안 했으면 적당히 적어야 함)
- 다만, 퇴직사유가 없을 경우에는 '일신상의 이유로 퇴직'한다고 적으면 어지간한 회사는 트집잡지 않음
✅사직서 퇴직사유 예시
예시) 일신상의 이유로 20~~ 년 ~~ 월 ~~ 일자로 사직하고자 이에 사직서를 제출합니다. 일신상의 이유는 사직을 할 때 가장 흔히 쓰이는 말로 개인적인 이유로 그만둔다는 뜻입니다.
보통 저렇게 제출을 하면 사직처리가 될 겁니다. 그런데 우리 회사가 좀 유별나서 사직서를 받아주지 않는다거나 한다면 고용노동부에 가야겠죠.
사직서 양식 제출 시 주의사항
사직서를 제출하실 때 최소한 원하는 날짜 한 달 전에는 보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회사에서도 그 시간 안에 대체 인력을 구하고 인수인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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